본문 바로가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통합검색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통합검색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검색창 닫기

보도자료

제목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국식물생명공학회의‘신진과학자상(청출어람상)’수상
작성자
소재상용화연구팀(김태진)
등록일
2022-08-30
조회
6426
첨부파일목록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국식물생명공학회의 신진과학자상(청출어람상) 수상8.30.pdf [245070 byte] 다운로드 미리보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국식물생명공학회의‘신진과학자상(청출어람상)’수상

□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 산업화지원센터 김태진 연구원은 2022년 (사)한국식물생명공학회에서 수여하는 신진과학자상(청출어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 이 상은 식물생명공학 분야에 탁월한 연구실적을 발표한 과학자로서 향후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젊은 과학자를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 김태진 박사는 오믹스(-omics)*연구 분야 중 하나인 대사체학**을 응용하여 기존 식물 유래 유용 생리활성 물질의 생합성 대사 경로를 해석하기 위해 연구 결과와 대사경로를 연결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신속한 대사경로 해석 기법을 개발한 바 있다.
      *  생명체 내의 모든 생체물질의 각각의 역할 규명 및 상호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종류에 따라 유전체학, 전사체학, 단백질체학, 대사체학으로 나뉜다.
     ** 생명체 내에 존재하는 저분자 화합물(분자량 100~1000)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생명현상의 원인을 연구하는 빅데이터 학문이다.
 ○ 이를 통해, 새로운 생물자원의 유용 유전자원 발굴 및 유용 유전자 변형 작물의 개발에 대한 오믹스 연구를 초심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으며, 또한 품종 개량과 식품의 안전성, 안정성, 영양적 가치 등의 증진 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다. 
 ○ 해당 연구 결과는 응용화학 및 식품과학기술 분야에서 상위 5%의 국제 유명학술지(Food chemistry)에 게재되었으며, 또한 국제저명학술지에 14편의 관련 논문을 발표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게 되었다.
 ○ 본 시상식을 진행한 (사)한국식물생명공학회는 식물생명산업 활성화를 위한 학술 모임으로, 1973년 창립 이래 국내 식물생명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 학회이다. 
□ 김태진 박사는“이번 신진과학자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며, 앞으로 국내 담수생물자원을 활용한 유용 천연소재 개발연구에 대사체학을 접목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도출하겠다.”라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