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통합검색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통합검색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검색창 닫기

보도자료

제목
민물해면 공생 방선균에서 암세포 생장 억제하는 신규 화합물 발견
작성자
원핵생물연구팀(박상화)
등록일
2023-05-30
조회
127
첨부파일목록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민물해면 공갱 방선균에서 암세포 생장 억제 신규 화합물 발견(5.30).hwp [1389056 byte] 다운로드 미리보기
민물해면 공생 방선균에서 암세포 생장 억제하는 신규 화합물 발견
- 전립선암, 유방암 세포 생장 억제 효과 높은 물질 확인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민물해면에 공생하는 방선균에서 추출한 ‘페닐알라닌* 유도체’가 항암,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있음을 최근 확인했다고 밝혔다.
 *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에 2~3% 들어 있음
  연구진은 민물해면이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과 바다해면의 생리활성이 공생 방선균에서 생산된 물질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국내 민물해면에 공생하는 방선균 연구를 2019년부터 최근까지 수행했다.
 * 동의보감에서 민물해면을 말린 것을 ‘자초화’라고 부르며 비뇨기과 질환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짐
  그 결과, 방선균에서 발견된 ‘페닐알라닌 유도체’의 화학 구조식을 밝혀냈으며, 이 신규 화합물을 전립선암과 유방암 세포에 처리했을 때 높은 생장 억제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아울러 식중독 균주에 대한 항균 효과 및 항염 효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민물해면의 약제 효과와도 비슷하다.
  연구진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3월에 특허 출원*을 마쳤다. 출원한 신규 화합물은 인체 필수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과 구조가 유사하여 식품 및 의약외품, 화장품 등의 소재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 출원 특허: 민물해면 분리 마이크로모노스포라 속 MS-62 균주 유래 신규 화합물 및 이의 용도(출원번호: 10-2023-0033054, 23년 3월) 
  정남일 미생물연구실장은 “이번에 발견한 ‘페닐알라닌 유도체’가 기능성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에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