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상주시청에서 운영하는 상주시관광종합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상주 홈페이지 바로가기낙동강 700리 본류 시발점을 알리는 표지석. 해마다 광장에선 풍년을 기원하는 지신밟기, 한해의 소망을 담은 희망의 달빛기원제가 열리고 있다
2010년 상주시에서 개최된 제9회 세계대학생 승마선수권대회를 위해 건립되었으며, 현재 상수시는 승마를 특정게층의 스포츠가 아닌 남녀노소 누구나 저렴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로 운영하고 있다.
자전거를 이용한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체험관광을 위해 자전거 종합센터, 이색자전거체험장, 바이크트레일, 어린이자전거안천체험장, BMX 레이싱경기장, X게임장 등이 설치되어 있다.
고도 상주의 역사성을 부각하고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하고 있으며, 선사 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상주에서 출토 수집된 유물류, 금속류, 화학류등이 4,600여점 전시되어 있다.
낙동강 물길중에서 경관이 가장 빼어난 곳으로 하늘을 떠받는다는 뜻으로 경천대라고 불리고 있다. 전망대를 비롯한 수영장, 어린이 놀이시설, 야영장과 편의시설, 특히 소나무 숲속의 아담한 돌담길과 산책로, 맨발체험장 및 황토길이 잘 조성되어 있다.
우리나라 유일의 자전거를 주제로한 박물관으로 자전거 전시실인 마남의 장, 체험할 수 있는 체험의 장, 자전거 문화에 대해 소개하는 공감의 장이 있다.
풍부한 수자원과 아름다운 자연풍광을 배경으로 가족, 연인과 함께 수상레저를 즐길수 있는 곳이다. 상주보에는 카누, 카악등 무동력 수상레저시설을, 낙단보에는 보트, 수상스키등 동력 수상레저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1606년(선조39년)에 창건되었으며, 1676년(숙종2년) 임금으로부터 편액을 받아 시액서원이 되었다. 정몽주, 김광필, 정여창, 이은적, 이황, 노수신, 류성룔의 위패가 봉인되어 있으며 매년 음력 2월 8일 하정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낙동강 700리 물길위에 초승달처럼 떠있는 작은 섬으로 생태수변공원으로 조성되었으며, 낙동강의 동과 서를 연결하는 교량은 낙동강 최고의 아름다운 다리를 자랑한다.
2001년 드라마 ‘상도’ 촬영을 위하여 건립한 세트장으로 초가건물 18동, 정자2동, 물레방아 등이 낙동강과 어울려 옛모습을 재현하며 아름답게 자리하고 있다.
낙동강 화상나루의 새로운 해석과 재현을 통해 주막, 역원등을 소재로 주막촌, 객주촌, 낙동강 문학관 등이 조성되어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낙동강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조화롭게 학(두루미)을 상징하는 전망대를 조성, 전망대에 올라서면 자전거박물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도남서원, 경천섬, 상주보 등 낙동강 주변의 관광지를 한눈에 볼수 있다.
상주시 오복동의 전설을 반영하고 다섯가지 락이라는 컨셉을 반영하여 디자인하였으며, 자전거 천국인 상주시의 특징을 반영하여 보의 기둥에 자전거를 새겨 넣었다. 보의 길이는 335m이다.
낙동강이 간직한 역사성과 상징성 보존을 위하여 조성되었으며, 역사이야기관 및 나룻배민속타운이 있다.
나각산은 소라모양이며 풍요와 부를 상징하는 산으로 굽이치는 낙동강의 절경 낙단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낙동강 최고의 조망대이며, 구름다리와 이어진 나각산 숨소리같은 사계절 아름다운 트레킹 명소이다.
상주보와 경천섬 일원의 아름다운 자연풍광을 배경으로 위치한 상주보 물놀이장은 매년 여름 약 3달 정도 개장하며, 물놀이시설, 야외풀장, 유아풀장 등 물놀이장과 관리실, 탈의실, 파라솔 등의 편의시설로 구성되어 있다.(하루 350명 선착순)
경천대 주변 상주보 상류 송악공원에 위치하여 약 4만㎡ 부지에 오토캠핑 60면과 일반캠핑 20면, 방갈로 6동을 비롯해 화장실과 샤워실, 어린이놀이대, 야외운동기구, 농구장, 족구장 등을 갖춰져 있다.
상주시 밀리터리 서바이벌 체험센터는 근접전투에 특화된 최신 GRP시스템을 도입하여 FPS(First-Person Shooter) 전투게임을 현실에서 실전과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익스트림 레포츠시설이다.